티스토리 뷰

당근마켓 광고 개념 이해하기 1. 당근마켓 기본개념 2.광고비용 구조이해하기 3.피드광고에서 광고 캐시와 비용의 관계

당근마켓에 물건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그 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서 광고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당근마켓 광고 기본개념

 

당근마켓 광고비용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 광고 캐시. 광고 캐시는 광고비로 사용하기 위해 광고 계정 단위로 충전한 금액을 말 한다고 합니다. 광고캐시 충전은 간편 카드 결제, 일반카드 결제(신용, 체크카드), 가상계좌 세 가지 방법으로 충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광고 캐시 잔액은 필요한 경우에 자유롭게 환불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광고캐시 자동충전을 설정하면 매달 5천 원의 광고 캐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충전이란 원하는 조건에 설정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이 되는 기능으로 광고 캐시 잔액이 10만 원 남았을 때 20만 원씩 충전되게 설정을 해두면 광고 캐시 잔액이 10만 원이 되는 순간 알아서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예산. 예산은 각 광고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총 금액을 말 한다고 합니다. 피드광고에서 예산이 중요한 이유는 예산이 광고 노출 수 , 즉 광고가 얼마나 보여 질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광고를 더 많이 노출할수록 더 많은 이웃이 광고를 보게 되고 클릭을 통해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광고가 보여 져야 고객의 관심을 받을 수 있고, 광고의 성과를 위해서라도 예산을 넉넉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 비용. 비용은 광고가 클릭되어 실제로 사용된 금액을 말한다고 합니다. 충전했던 광고 캐시가 충전한 그 순간에 전부 광고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이웃이 당근마켓 앱에서 광고를 보고 클릭 했을 때만 비용이 발생하고, 클릭한 비용만큼만 충전해둔 광고캐시에서 빠져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광고캐시에서 빠져나가는 비용은 이웃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비용이라고 부르고, 이때 빠져나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궁금할 수 있는데 그 금액은 클릭 한 번에 빠져나가는 비용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클릭당 비용은 광고하는 지역의 당근마켓 사용자 수, 그 지역에서 진행되는 광고 수, 광고성과 등 굉장히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실시간으로 클릭당 비용이 정해진다고 합니다. 광고예산을 설정해두고 광고클릭으로 발생한 비용이 광고에 사용하겠다고 설정해둔 예산에 도달하면 더 이상 돈을 빠져나가지 않고 광고캐시는 그대로 있고 광고는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2. 광고비용 구조 이해하기

 

광고 캐시예산, 비용이 각각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면 광고계정 단위로 앞으로 만들 광고들에 쓸 전체 비용을 광고캐시라는 이름으로 충전을 해 둘 수 있다고 합니다.

 

광고캐시는 말 그대로 광고에 지출하기 위해서 미리 넣어두는 돈이기 때문에 광고캐시를 충전했다고 해서 그 비용이 바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필요한 경우 충전해둔 캐시를 얼마든지 다시 환불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산은 하나의 광고 계정 안에 광고A, 광고B, 광고C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각 광고마다 얼마만큼의 돈을 광고비로 쓸지 결정할 수 있는데 이걸 예산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예산은 광고를 얼마를 쓰겠다는 목표치이기 때문에 예산을 설정했다고 해서 그 금액이 바로 광고캐시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합니다.

 

비용광고비는 당근마켓 앱을 이용하는 이웃들이 앱 안에서 광고를 보고 실제로 클릭했을 때 , 그때 광고 캐시에서 비용이 빠져 나간다고 합니다. 앱 안에서 화면을 내리다가 광고를 보기만 한 사람보다 실제로 그 광고를 보고 클릭해서 상세 내용까지 확인한 사람이 진짜 고객이 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당근마켓 광고는 클릭해 보는 경우에만 비용이 빠져나가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광고가 보여 질 때마다 비용이 사용되는 방식보다 훨씬 더 높은 비용대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피드광고에서 광고 캐시와 비용의 관계

 

 

예를 들어 김캐롯라는 광고계정으로 광고캐시 100만 원을 충전하고 피드 광고 예산을 50만 원 설정해 두고 당근마켓 이웃들이 광고를 클릭해서 10만 원의 비용이 나가게 되면 피드광고에 남은 예산은 40만 원이고 광고캐시는 90만 원이 남는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예산이 40만 원이 남았다는 것은 앞으로 피드 광고에서 40만 원만큼 더 보여 진다는 것, 즉 노출이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때 피드 광고를 더 많이 보여주고 싶다면 예산을 늘리면 된다고 합니다. 광고 진행 중에도 예산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예산 40만원 보다 더 높은 금액으로 예산을 늘리면 그 금액만큼 노출이 더 많이 된다고 합니다.

 

 

광고예산 설정 시 주의점광고 예산을 늘릴 때 반드시 광고 캐시 잔액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홈 피드에 내 광고를 보여주는 피드 광고에서는 광고에 설정된 예산이 광고의 노출 수를 결정하는 굉장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피드 광고는 홈 피드 즉 , 중고거래 글 사이에 내 광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내 광고가 홈 피드에 몇 번 보이게 되는지가 광고성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광고가 보여 져야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노출 수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노출 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넉넉히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피드 광고 예산을 10만원으로 설정하고 광고캐시도 10만원 혹은 그 이상으로 했다면 광고는 10만 원 만큼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점설정한 예산만큼 광고 캐시가 있어야 예산만큼 노출이 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광고 예산을 10만 원으로 설정을 했는데 광고 계정의 광고 캐시 잔액이 8만 원이라면 이 경우에는 설정한 예산 10만 원 만큼 광고가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캐시 잔액 즉 8만 원 만큼만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광고를 만들 때 기대했던 10만 원 만큼의 광고 노출이 되지 않게 되어 기대한 만큼의 광고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정한 예산만큼 광고캐시를 충전해 두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원하는 노출 수 확보를 위해서는 꼭 캐시를 예산만큼 혹은 예산보다 많이 충전을 해 둬야 한다고 합니다.

 

 

광고캐시가 전부 광고비용으로 나가지 않고 이웃이 클릭 했을 때만 광고캐시 잔액이 빠져나가는데 광고캐시는 10만 원 충전 해두고 , 예산은 6만원으로 설정해 뒀다면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계속 빠져나가다가 그 빠져나간 비용의 총합이 6만원이 되면 광고는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이게 바로 캐시와 비용의 관계라고 합니다.

 

 

검색광고에서 광고노출과 예산(캐시)의 관계를 살펴보면 검색광고피드 광고처럼 글 사이에 계속 글이 보이는 것이 아니고 사용자가 특정한 키워드를 검색을 했을 때 그 결과에 노출이 되는 광고 상품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산에 따라 노출이 더 많이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가 실제로 검색을 해봐야 노출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광고 캐시와 광고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사람들이 미용실이라고 검색을 해서 광고가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클릭이 됐을 때 빠져나갈 돈이 없기 때문에 광고가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광고를 할 때에도 충분한 광고 캐시 충전과 예산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

 

당근마켓 광고 설정하는 방법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 대해 알아보기

 

당근마켓 검색 광고 할때 키워드 잘 넣는 방법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단골 모으는 방법

 

 

반응형